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신청기간 안내

by *^*^* 2024. 2. 23.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2024 국가장학금 접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바로 신청하여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기간 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러 가시길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는 1구간에서 10구간까지 구분이 됩니다.

 

 

기준중위소득을 바탕으로 구간이 정해지며 학자금 지원구간 값은 월 소득인정액으로 소득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의 합계입니다. 여기서 본인이 어떤 구간에 속하는지 확인을 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바로 조회가 가능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청기간 및 대상

2024년 1학기 2차 국가장학금 신청은 오는 3월 14일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번 신청은 지난해 11월 ~ 12월에 진행된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과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및 중요사항

국가장학금은 가구의 소득, 재산에 따라 등록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국가가 지원하는 혜택입니다. 신청은 2차 신청 기간 내에만 가능하며, 기간 종료 후에는 추가 신청이 불가하니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지원 대상 및 유형

국가장학금은 1유형과 2유형, 그리고 다자녀장학금으로 구분됩니다. 이를 위한 소득분위 기준은 교육부에서 제공하고 있고 대학생 가구의 소득, 재산, 부채를 고려하여 총 10개의 구간으로 분류됩니다.

지원금액 및 변경사항

올해는 국가장학금 2유형에 대한 지원 예산이 전년 대비 500억 증액한 3500억원을 배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등록금 수준에 따른 예산 배분 방식을 변경하여 사립대가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정되었다고 합니다.

 

기타 장학금 지원

 

근로장학금 및 우수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도 제공됩니다. 특히 비수도군 대학 진학 및 해외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지역인재 장학금과 드림장학금이 제공됩니다.

문의 및 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이나 재단의 각 지역 센터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의 지급 예정일은 4월 말부터 5월 초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득분위별 지급금액도 차이가 있으니 본인이 어떤 구간에 속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기간 내에 신청하여 학비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최신정리

증여세 면제한도액에 대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024년부터 새롭게 신설된 혼인증여공제와 출산증여재산공제를 이용하면 증여세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1억원까지 증여세 공제를 받을

hwaseongcity.tistory.com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감면 지원대상 안내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20만원 전기세 지원이 2월 21일부터 신청 및 접수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니다. 코로나19와 3고(高)의 위기의 지

hwaseongcity.tistory.com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지급일 최신정리

근로장려금은 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고 신청기간 또한 놓쳐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

hwaseongcity.tistory.com